전체메뉴보기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

윤리규정

[생태유아교육연구] 윤리규정

제1조(목적) 본 규정은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이하 학회)의 학술지인 「생태유아교육연구」에 연구물을 투고 및 게재하는 회원이 지켜야 할 연구윤리를 확립하고, 연구 부정행위 발생시 시행할 구체적인 사향을 정함으로써 연구자의 책무성을 강조하고 본 학술지의 발전을 도모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2조(연구자의 연구윤리)
  1. 연구자는 연구와 관련하여 표절, 위조, 변조와 같은 부정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
  2. 연구자는 정당한 절차에 따라 연구 자료를 수집해야 하며, 취득한 정보를 연구목적 이외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3. 연구자는 연구와 관련된 연구대상자 및 연구참여자의 인권을 침해하지 말아야 한다.
  4. 연구자는 연구결과물을 발표할 경우, 연구자의 소속 및 직위(저자 정보), 학위논문 여부, 학회발표 여부 등을 명확하게 밝히도록 한다.
  5. 연구자는 본 학회지에 투고 또는 게재된 연구물이 연구부정행위로 판정되어 결과를 통보받은 경우, 이를 즉시 학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3조(윤리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1. 본 학회는 연구윤리 위반 여부를 심의․의결하기 위해 연구윤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칭함)를 둔다.
  2. 위원회는 총 9인 이내로 구성하되, 학회의 회장, 편집위원장, 학술이사를 당연직 위원으로 하고, 그 외는 편집위원 중 회장이 위촉한다.
  3. 회장이 위원장을, 편집위원장이 간사를 맡는다.
  4. 위원회 회의는 회장의 요청이 있을 경우 또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소집한다.
  5. 위원회는 재적의원 1/2 이상의 참석과 출석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4조(연구부정행위의 검증 및 징계 절차)
  1. 회원의 연구윤리 위반에 대해 제소를 하고자 하는 제보자는 본 학회 사무국(윤리위원회) 또는 편집위원회에 연구부정행위에 대해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제보할 수 있으며 실명으로 제보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익명으로 제보할 경우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논문명(또는 연구과제명)과 구체적인 부정행위의 내용과 증거를 제출하여야 한다.
  2.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제보가 접수되면 본 학회는 예비조사를 실시할 수 있으며, 예비조사는 편집위원회에서 실시한다. 예비조사를 통해 연구부정행위가 의심될 경우에는 위원회에서 본조사를 실시한다.
  3. 위원회는 제보자, 피조사자, 증인, 참고인에 대해 진술을 위한 출석을 요구할 수 있다. 피조사자는 이 경우 피조사자는 위원회의 조사에 반드시 협조하여야 하며, 소명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4. 제보자에게 사전에 위원 명단을 알려주고 제보자가 공정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위원이 있는 경우 타당한 이유를 밝혀 해당 위원에 대한 기피신청을 할 수 있다. 기피 신청된 위원은 당해 조사와 관련해 배제된다. 이와 함께 위원장도 위원 중 당해 조사와 이해관계가 있는 위원에 대해서는 당해 조사와 관련하여 위원 자격을 정지할 수 있다.
  5. 위원회는 제소된 사안에 대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윤리위원장을 포함한 윤리위원의 1/2 이상의 출석으로 구성된 징계회의를 소집한다. 윤리위원장은 징계회의에서 제소내용, 제소에 따른 조사 및 절차, 결과 등을 보고한다. 징계의 여부와 종류는 출석한 윤리위원의 2/3 이상이 찬성함으로써 결정된다.
  6. 위원회는 조사결과에 대한 결정을 서면으로 작성하여 지체없이 제보자 및 피조사자 등 관련자에게 통지한다.
  7. 조사결과 연구부정행위가 없는 것으로 확정될 경우, 위원회는 피조사자의 명예회복을 위해 적절한 후속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제5조(재심청구)
  1. 제보자 또는 피조사자는 윤리위원회의 결정에 대해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2. 제보자와 피조사자는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 재심청구서를 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
  3. 위원회는 재적위원 1/2 이상의 참석과 출석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결정한다.
제6조(비밀 보장) 윤리위원회에 제소된 회원은 징계 여부가 최종 확정되기 전까지는 연구윤리를 위반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어야 하며, 윤리위원회의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제소된 회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
제7조(기록 보관 및 공개) 조사와 관련된 기록은 조사 종료 시점을 기준으로 5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제8조(윤리위원회 운영규정의 개정) 윤리위원회 운영규정의 개정은 본 학회 회칙 개정 절차에 준한다.
부칙
  1. 본 규정은 2008년 8월 30일부터 시행한다.
  2. 본 규정은 2019년 12월 17일부터 시행한다.
  3. 본 규정은 2021년 9월 30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