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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작성요령

생태유아교육연구게재 논문 작성 요령

 

1. 원고작성

1) 한글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

2) 논문의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漢子로 표시하거나 ( )속에 원어를 써넣는다.

3) 논문내용에 대한 요약을 논문 제목 아래에 10줄 내외로 제시한다.

4) 주제어를 35개 추출하여 요약서론사이에 한글과 영문(영문은 괄호 안에)으로 제시한다.

5) 원고 분량은 가능한 A4용지 20매 내외로 하되, 30매를 초과할 수 없다.

6) 학회지의 편집규격과 양식에 맞추어 투고한다(편집용지 A4: 210mm, 길이 297mm, 용지여백: 38mm, 38mm, 38mm, 38mm, 머리말 12mm, 꼬리말 12mm, 제본 0mm)

구 분

줄간격

글 꼴

크기

장평

자간

들여

쓰기

내어

쓰기

좌우여백

논문제목

180%

신명조()

16p

95%

-5

10

0

0

0

요약

150%

신명조

10p

10

0

0

0

본문

180%

10p

10

0

0

0

신명조()

16p

0

0

0

0

1

신명조()

12p

90%

-10

0

0

0

0

/그림 제목

150%

신명조

10p

95%

-5

0

0

0

0

표본문

9p

0

0

0

0

인용문

9p

-5

0

0

15

15

각주

130%

8p

-1

0

0

0

0

참고문헌

180%

9.5p

-5

0

27

0

0

영문초록

9.5p

10

0

0

0

 

2. 제목의 번호

1단계: ,,Ⅲ…

2단계: 1, 2, 3

3단계: 1), 2), 3)

4단계: (1), (2), (3)

 

3. 인용

1)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을 들여 쓴다.

2) 본문 내에 면담이나 사례 등의 인용문을 기재할 경우:

연구 참여자명, 사례 수집명(면담, 참여관찰 등), 사례 수집을 실시한 날짜 순으로 기입한다.

(- 홍길동, 개인 면담, 2018. 6. 30)

(A. B. Kagan, personal communication, June 30, 2018)

 

4. 각주

필요시에는 각주(foot note)를 사용하되,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경우는 삼가한다. 각주의 위치는 해당문장이나 용어 말미에 일련번호로 표시하고, 아래에 내용을 기록한다.

 

5. 표와 그림

1) 표 양식은 다음과 같다.

     <1>                                                                                                                          (N=100)

제목

제목

제목

제목

내용

 

 

 

 

 

 

 

    *p<.05, **p<.01, ***p<.001

 

2) 위아래 가장자리 선은 굵은 실선으로 하고 표 안 제목 아래 선은 두 줄 선을 사용한다.

3) 표의 제목은 상단 왼쪽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 가운데에 표시한다.

4) 표에는 < >, 그림에는 [ ]와 같은 괄호를 사용하여 일련번호를 붙이되, 본문 내에 표나 그림의 제목을 기술 시 < >, [ ] 등의 괄호를 사용하지 않는다.

5) 통계치는 그리스 문자를 제외하고 모두 이탤릭체로 표기하고, 사후검증 결과와 통계적 유의도 표시는 위첨자로 한다.

 

6. 본문 내의 인용 문헌

1) 본문 중 문헌 인용은 괄호 안에 제시하거나 본문 속에 참조하는 방식으로 제시하며 저자 수에 따라 인용 방법을 달리한다. 논문은 저자이름과 발행 연도, 단행본은 저자 이름, 발행 연도와 인용 페이지를 기재한다.

(1) 저자가 1-2인인 경우

김철수(2021)에 의하면

김철수(2021: 25-26)에 의하면

Peterson(2011)

또는

또는

또는

제시하였다(김철수, 2021).

제시하였다(김철수, 2021:25-26).

제시하였다(Peterson, 2011).

(2) 저자가 3-5인인 경우

최초 인용 시에는 모든 저자를 나열하고, 두 번째 인용부터는 제 1저자를 중심으로 기록한다.

첫 번째 인용

김철수, 홍길동 그리고 이영희(2021)

김철수, 홍길동 그리고 이영희(2021: 25-26)

Roorda, Koomen, Spilt 그리고 Oort(2011)

또는

또는

또는

제시하였다(김철수, 홍길동, 이영희, 2021).

제시하였다(홍길동, 2021:25-26).

제시하였다(Roorda, Koomen, Spilt, & Oort, 2011).

두 번째 인용

김철수 등(2021)

김철수 등(2021: 25-26)

Roorda (2011)

또는

또는

또는

제시하였다(김철수 등, 2021).

제시하였다(김철수 등, 2021:25-26).

제시하였다(Roorda et al., 2011).

(3) 저자가 6인 이상인 경우

본문에서는 첫 번째 인용 시부터 제 1저자를 중심으로 기록한다.

(4) 여러 나라 저자의 문헌을 인용했을 경우 한, , , 서양인 순으로 열거한다.

최근의 연구들(김철수, 2021; Michael, 2019)

(5) 동일 저자에 의한 둘 이상의 문헌일 경우 출판연도에 따라 표기하고, 같은 연도의 경우에는 연도 다음에 a, b, c 등의 어미를 붙여 구분한다.

홍길동(2018, 2021)

홍길동(2021a, 2021b)

또는

또는

제시하였다(홍길동, 2018, 2021).

제시하였다(홍길동, 2021a, 2021b).

 

2)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동양서는 가나다순으로 서양서는 알파벳순으로 기재하되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 ; )으로 가른다.

최근의 연구(김철수, 2021; 이영희, 2019; Peterson, 2011)에 의하면

 

3) 재인용한 문헌의 경우

원저의 저자명과 원저의 출판연도를 쓴 후 쌍점( : )으로 나누고, 재인용된 연구의 저자명과 출판연도를 제시하여 재인용 출처를 밝힌다. 참고문헌에서는 원저와 재인용 문헌을 모두 제시한다.

유관순(2000: 홍길동, 2021에서 재인용)의 연구에서는

나타났다(유관순, 2000: 홍길동, 2021에서 재인용).

 

4) 번역서의 경우

원저의 저자명을 적고 원저의 출판연도/번역서의 출판연도를 표기한다.

Sandel(2010/2014)을 제시한바 있다.

 

7. 참고문헌 작성

*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된 것으로 제한하며, 여기에 예시한 것 이외의 참고문헌 작성법은 최신판의 APA(America Psychological Association) Publication Manual에 따른다.

* 참고문헌의 배열순서는 동양서(), 서양서 순으로 열거하되, 동양서는 저자 성명의 가다 순으로, 서양서는 저자 성명의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

* doi가 있는 것은 반드시 함께 기재한다.

 

1) 학술지의 경우

김은주(2020). 한국 한사상삼신사상의 유아교육적 함의 탐색. 생태유아교육연구, 19(4), 25-57. doi:10.30761/ecoece.2020.19.4.187

Peterson, A.(2011). The common good and citizenship education in England: a moral enterprise?. Journal of Moral Education, 40(1), 19-35. doi:10.1080/03057240.2011.541763

 

2) 단행본의 경우

권미량(2020). 영유아교육과정(2). 파주: 양서원.

eterson, C., & Seligman, M.(2004).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 학위 논문의 경우

송주은(2021). 숲으로 간 세 유아교사 이야기: 숲반 운영주체로서의 유아교사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탐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번역서일 경우

Sandel, M. J.(2014). 정의란 무엇인가. (김명철 역). 서울: 와이즈베리. (원저 2010 출판).

 

5) 학술대회 자료집의 경우

임재택(2020). 유아교육에서 놀이란 무엇인가?: 생태유아교육과 생태놀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2020년 춘추계 통합학술대회 자료집, pp.19-42. 202011191121. Online: Youtube.

 

6) 편저의 경우

김지하(2005). 아이살림에 관한 다섯 가지 생각.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선집 1(pp. 50-86). 경기: 양서원.

 

7) 웹사이트의 경우

|- 자료 제작일이 있는 경우

질병관리청(2021. 4). 만성질환 예방관리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사업. https://www.kdca.go.kr/contents.es?mid=a20303020400에서 202164일 인출- 자료 제작일이 없는 경우

보건복지부(n.d.). 의약분업 실시에 따른 영향분석 설명자료. http://www.mohw.go.kr2008108일 인출

 

8) 신문기사의 경우

저자가 있는 경우

이유범(2021.5.17). 서울시교육청 외국인 아동 유아학비 지원대정부 건의. 파이낸셜뉴스. https://www.fnnews.com/news/202105171204579349에서 202164일 인출저자가 없는 경우

생태적 육아환경(2020.12.30.). 생태일보, p. 5.

 

9) 연구보고서의 경우

김인경(2020).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유아의 미래역량(연구보고서 번호가 있는 경우 제시). 세종: KDI한국개발연구원.

김인경(2020).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유아의 미래역량(연구보고서 번호가 있는 경우 제시). KDI 한국개발원구원. https://www.kdi.re.kr/research/subjects_view.jsp?pub_no=16686에서 202164일 인출

U. 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2003). Managing asthma: A guide for schools(NIH Publication No. 02-2650). Washington, DC: GPO.

U. 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2003). Managing asthma: A guide for schools(NIH Publication No. 02-2650). Retrieved March, 15, 2015 from http://www.nhlbi.nih.gov/ health/asth_sch.pdf

 

8. 영문초록

1) 영문제목의 첫 단어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 고유명사일 경우 대문자 사용 가능)

2) 영문초록은 200단어 이내로 한다.